제주도 한달살이는 많은 이들의 꿈입니다. 맑은 바닷물과, 푸른 하늘이 제주도라는 아름다운 섬을 감싸고, 훼손되지 않은 자연풍경이 보는이들에게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 줍니다. 그렇기에 바쁜 현대사회에 치이다 지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안정을 얻고, 여유로운 삶을 살기 위해 제주도 한달살이를 하려 하지만 그 실상은 아름답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제주도 한달살이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각각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달살이의 종류
- 게스트 하우스 스탭(무급)
- 게스트 하우스 스탭(유급)
- 호텔 및 에어비앤비 장기숙박
- 제주대 계절학기
- 한달살이 숙소 및 게스트하우스 장기숙박
흔히 제주도 한달살이를 하는 경우 위 5가지에 해당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게스트 하우스 스탭(무급)
제주도 게스트 하우스 스탭은 게스트 하우스에서 일을 하며, 그 대가로 숙식을 제공받는 한달살이 입니다. 게스트 하우스 스탭은 무급과 유급 두 종류로 나눌 수 있고 유급은 일한 대가로 돈도 받고, 숙식도 제공받을 수 있어서 좋은 조건으로 보이지만 먼 제주도까지 가서 긴 시간동안 카페나, 식당에서 일을 해야하고 쉬는 날짜보다 일하는 날짜가 더 많아서 제주도 한달살이의 삶을 온전히 느낄 수 없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게스트 하우스 스탭의 주 업무는 청소, 체크인, 파티진행 이렇게 크게 3 종류 입니다.
청소는 게스트 하우스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스탭이 게스트 하우스의 청소를 담당하게 되면 룸 컨디션이 스탭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이를 우려하여 청소는 외부업체가 담당하는 게스트 하우스도 여럿 있습니다. 제가 가장 오래 머물렀던 게스트 하우스의 경우에도 청소를 담당하는 직원이 따로 있었기 때문에 항상 굉장히 깔끔한 룸컨디션이 유지되었습니다.
체크인은 모든 게스트하우스 스탭의 공통된 업무입니다. 가장 흔히 사용하는 네이버 예약이나 야놀자 등의 예약을 확인 후 체크인 안내문자를 보내고, 파티 참석여부확인, 체크인 및 주의사항 전달 등 어렵지않은 업무가 대부분입니다.
게스트 하우스 무급스탭의 가장 큰 장점은 제주도에서 새로운 사람과 만나기 쉽고, 여유 시간이 많고, 기본적인 숙식 제공이 되기 때문에 숙박비를 아끼며 제주도의 다양한 여행지를 둘러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래도 제주도의 기본적인 물가가 비싸기 때문에 많은 여행지를 돌아다닐 경우 달에 150만원 이상 사용하기도 하니 여행 경비를 많이 모아두고 가야 합니다.
2. 게스트 하우스 스탭(유급)
유급 스탭은 게스트 하우스와 같이 있는 카페나, 식당 등의 장소에서 일을 하고 그 대가로 원급과 숙식을 제공받는 한달살이 입니다. 카페에서 일해보고싶은 로망과, 제주도 한달살이의 로망을 한번에 실현시킬 수 있어 외부적으로 볼 때 굉장히 좋은 조건 같지만 현실은 그 반대입니다.
흔히 커피나, 음료를 판매하는 대부분의 카페와 조금 다르게 카페 안에서 파스타도 판매하고 수제버거도 판매하는 등 예상보다 높은 업무강도에 많은 스탭들이 한달도 못버티고 다시 육지로 돌아가는 일을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유급 스탭을 알아볼 때 꼭 어떤 메뉴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지원을 해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고 제주도 한달살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장점은 게스트 하우스 소속이라 많은 또래 스탭들과 친구가 되어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고, 무급에 비해 더 적은 돈으로 제주도 한달살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호텔 및 에어비앤비 장기숙박
혼자 제주도 한달살이를 하는 경우에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이지만 여자친구 혹은 남자친구와 한달살이를 계획중이거나, 부모님과 한달살이를 계획중인 분들에겐 생각보다 괜찮은 숙소를,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에어비앤비 숙소의 경우 1박 요금에 비해, 2주~4주 정도 장기 숙박으로 예약 시 비용이 크게 저렴해지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제주도가 주말과 성수기에 관광객이 몰리며 비수기 및 평일에는 예약이 비어있는 경우가 많아 장기 숙박 예약 시 많은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 합니다. 호텔도 이와 비슷하게 장기 투숙 시 금액이 많이 할인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2명이상 같이 한달살이를 계획중일 때는 긍정적으로 고려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4. 제주대 계절학기
이는 대학생이라면 꼭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제주대학교와 학점교류를 통해 학점도 받고, 제주살이도 하고 한번에 두가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점 교류를 위해, 신청서, 교수님 추천서, 학점인정 동의서 등 서류가 필요하지만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고, 학점 당 25,000 원정도로 수강료도 합리적인 금액입니다.
학점교류 기간동안 제주대학교 기숙사에서 지낼 수 있습니다. 제주대학교는 제주 공항에서 차로 이동시 10분~15분 정도면 갈 수 있고, 제주시 버스터미널과 가까운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제주도의 어느 곳이라도 버스를 이용해 손쉽게 갈 수 있다는것이 지리적인 장점입니다.
5. 한달살이 숙소 및 게스트하우스 장기숙박
게스트 하우스 및 기숙사 등 타인과 한 공간에서 지내는것이 불편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위해서 제주도에 한달살이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제주도 내의 한달살이 전용 숙소를 찾아보는 것 입니다. 이는 다른 숙소에 비해 저렴하여 월 30만원~ 50만원 내에 이용이 가능하고 한달 단위로 계약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금액이 저렴한 만큼 시설이 노후된 경우도 많고, 청소가 잘 되어있지 않거나, 교통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 꼭 사진만 보고 예약하지 말고, 직접 방문해보고 주변 대중교통도 확인을 해 보아야 합니다.
제주도 한달살이를 하는 5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한달살이 방법이 있지만 가장 대중적이고, 좋은 방법들만 정리해 보았습니다.